학과장인사말
  • >
  • 학과소개
  • >
  •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사진 학과문구
 

" 공주대학교 물리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물리(物理)학이란, 사물의 이치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물리학은 자연과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이고, 핵물리, 원자력물리, 천체물리 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계, 전기전자, 나노 및 신소재, 광학, 환경, 의료기기 등 수많은 연관 학문들과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학문들의 가장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는 기초과학 중의 기초과학 입니다.


모든 자연과학 중에 물리학은 가장 논리적인 과학입니다. 논리적이라 함은, 편견에 휩싸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편견에 휩싸이지 않는다는 뜻은, 주어진 현상에 대하여, ‘원래 그렇다’고 인정해 버리지 않고, ‘왜 그런가?’를 끊임없이 의심한다는 뜻입니다. 하늘이 푸른 것을 보았을 때, ‘하늘은 원래 푸르다’고 인정해 버리지 않고 ‘하늘은 왜 푸른가?’를 끊임없이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끊임없는 의심을 통해 피상적인 현상들 속에 있는 본질적인 원리를 알아내는 학문입니다. 물리학의 역사는 이러한 끊임없는 의심을 통해 본질적인 원리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았던 많은 응용물들을 만들어낸 역사로 가득합니다.

현대사회는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고, 우리나라 사회 역시 주변국 상황의 급변에 따라 급격하게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사회가 고도화 될수록 기존의 단순 반복적인 일 보다는 남들이 한번도 시도하지 않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일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은 더욱 더 중요해 집니다. 이러한 때에, 물리학은 삶의 본질적인 문제들에 대답해 줄 뿐 아니라, 그동안 하지 않았던 새로운 일들을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공주대학교 물리학과의 주인공은 학생들입니다. 물리학과는 여러분이 그동안 미쳐 다 펼쳐보지 못했던 여러분의 잠재력을 활짝 피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추면서도 깊이 있는 교육을 포기하지 않는 물리학과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공주대학교 물리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과일동